증상별 관리

암의 정의

암이란 정상 세포와 달리 생체 조직의 정상적 기능과 관계없이 이상 증식(Abnomal proliperation)을 통해 주위의 조직을 파괴하거나 압박

스스로 증식(self – propagion)하는 세포 덩어리(Cell clump)로 악성종양(malignant tumor)이다.

 

[암세포 발생, 성장, 전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생혈관]

특징

 

암세포는 무제한 세포분열 증식(Infinite cell devision proliferation)한다.

대부분의 정상세포들은 세포 분열로 늘어도 자연적으로 소멸되어, 일정하게 유지되며 몸을 구성하는 각각 자신만의 고유한 위치와 기능을 가진다.

그러나 암세포는 이러한 조절 기능을 잃어버려 계속 세포분열, 자신의 위치를 벗어난 범위까지 증식하며, 혈관이나 림프관을 통해 몸속의 다른 장소로 이동한다.

 

종류

 

발생한 조직에 따라 암종과 육종으로 크게 분류한다.

암종(carcinoma)은 상피조직에 생기는 암을 말하며, 위암, 식도암, 폐암, 자궁암, 유방암, 설암 등이다.

육종(sarcoma)은 근육이나 뼈, 연골, 골수, 신경 등의 조직에 생기는 암이다.

 

암세포의 발생 및 발암 과정

 

1) 암세포의 발생(cancer development)

 

여러 요인(화학물질, 독성물질, 방사선, 바이러스 등)로 인하여 유전자(DNA)가 손상을 입으면

사람의 몸에서는 유전, 환경, 심리적 요인 및 비타민의 영양상태 등에 의하여 각기 다른 반응을 보이게 되는데, 이때 세포변이가 일어나 암세포로 진행된다.

건강한 사람이라도 매순간 암세포가 발생하고 있으나, 이 암세포를 없애는 면역체(N.K세포, T임파구)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암세포는 소멸한다.

이 발생되는데는 반드시 개시물질(initiator)이 있으며, 그 후 개시물질이 인체내에서 진전되는 것을 돕는 촉진제(Promotor)가 있게 된다.

개시물질과 촉진제가 모두 있어야 암세포는 발생다.

 

 

 2) 발암 과정(carcinogenesis process)

 

은 개시단계(initiation), 촉진단계(Promotion), 진행단계(progression) 및 전이단계로 진전되어 계속 분열되고, 영양소를 소모하고 고갈시켜,

인체기관의 정상적인 기능을 저해하여 사망에 이르게 한다.

 

3) 암세포 성장과 전이

 

암세포의 성장(cancer growth)

 

은 정상세포의 유전자에 변이가 생겨서 만들어지며, 세포로 이루어진 몸의 어느부위에서든지 생길 수 있다.

암세포는 세포분열을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분열하며 분열속도도 아주 빠르다.

모든 암은 하나의 돌연변이 세포에서 출발. 한개의 암세포가 분열을 시작하여 배수로 늘어나는데

5년 가량의 시간을 거쳐 30번정도 분열을 하게되면, 직경이 1cm가 되고 무게는 대략 1g 정도 된다. 이때까지는 특별한 증상은 없다.

하지만 종양이 점점 자라나면서 성장속도가 급속히 빨라지는데 수년내에 10번정도 더 분열을 하게 되면 

약 1kg 정도의 종양덩어리로 자라나면서 환자를 사망에 이르게 한다.

 

암의 전이(cancer metastasis)

 

암세포가 발생한 부위에서 떨어져 림프관에 들어가 다른 부위에 안착해서 커지는 것을 전이라고 한다. 또한 혈류를 타고 전이되기도 한다.

특히 뇌, 간, 폐, 뼈 등의 혈액공급량이 많은 부위에서는 전이가 잘 일어난다.

정상적인 경우 인체는 체내에서 생성되는 암세포를 약 1,000만개까지는 파괴할 능력이 있다.

그러나 암세포의 분열과 증식이 계속되면 이러한 인체 면역 기능으로 파괴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버리게 되어 암이 발병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