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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주말을 이용한 5일 절식요법 안내
글쓴이 태을양생 날짜 2010.03.11 13:36 조회 수 3349
                                                                   <주말을 이용한 5일 절식요법 안내>


우리 몸이 만성피로에 시달리거나 무거울 때, 어깨가 무겁거나 아랫배가 더부룩 하면서 몸이 전체적으로 순환이 되지 않을 때, 정신을 맑게 하고 싶을 때 '주말을 이용한 5일 절식요법'을 해보세요.
영양 과잉에 따른 각종 질병과 독소에 찌들어 있는 신체에 단식을 통해 참된 휴식을 선사하면 인체의 자연치유능력이 높아지면서 건강해집니다.
주말 절식을 하면 몸에 쌓인 노폐물이나 독소, 유해물질을 대청소하는 '디톡스(detox)' 효과와 체중 감량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목요일 저녁부터 서서히 음식량을 줄이기 시작해 몸을 기아 상태에 적응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목요일 저녁은 평소보다 질게 지은 밥을 반만 먹고, 금요일 아침은 죽 한 공기, 점심은 죽 1/2 공기, 저녁은 미음을 먹습니다. 금요일 저녁식사 후 구충제를 복용하고 토요일과 일요일은 물만 마시면서 단식을 합니다.
휴일 단식기간동안 약국에서 ‘관장약’을 구입해서 1회 관장을 합니다.
늦게까지 컴퓨터를 하거나 TV시청을 하지 말고 일찍 자두는 것이 좋고, 음식의 유혹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가족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단식기에는 공복감 때문에 평소보다 일찍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가장 공복감이 밀려오는 토요일 점심에는 집에 있기 보다는 밖에 나가 가벼운 산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움직이지 않고 있으면 음식 생각이 간절해지기 때문에 되도록 산책이나 적당한 운동을 권합니다.
단식 기간에는 간단한 스트레칭을 권합니다.
몸의 근육이 이완되기 때문에 비뚤어진 골격과 자세를 바로잡아 줄 수 있으며 호흡과 더불어 몸의 탁한 기운을 몰아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월요일 오전부터는 보식기를 가집니다.
단식과 더불어 준비식과 보식기는 더욱더 중요합니다.
보식기를 잘못하게 되면 단식의 실패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단식을 끝내고 정상 식사로 돌아왔다고 해서 기존처럼 음식을 양껏 먹어서는 안됩니다.
준비를 거쳐 단식을 시작했듯이 보식기를 거쳐 정상적인 식사를 해야만 몸에 해가 없고, 이틀의 단식 효과를 제대로 볼 수가 있습니다.
월요일 아침에는 무른 죽부터 시작해 점심에는 된 죽을 반 정도 먹은 후에 저녁에는 한 공기 정도의 된 죽을 먹고 다음날인 화요일부터 밥의 양을 조금씩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야채 위주의 식단을 짜고 특히 맵고 짠 음식은 일주일 정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맵고 짠 음식은 식사량을 늘어나게하고 위장에 자극을 줄 뿐만 아니라 자극적인 음식이 간과 심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되어 성인병인 고혈압과 심장병, 당뇨병의 주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기간이 짧은 주말 절식요법도 몸에 부담을 주기에 횟수는 월 1회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회복식이 끝난 후에도 가공식품과 자극적인 음식을 제한하면서 평소 식사량의 반만 섭취하면 체지방이 분해되어 몸이 가벼워지면서 혈액순환이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 주말 단기 절식 요법 정리

1. 목요일 (준비식)
*  목요일 저녁은 평소보다 질게 지은 밥을 반만  먹습니다.
*  양껏 먹지 않습니다.
2. 금요일 (준비식)
*  아침은 죽 한공기, 점심은 죽 1/2 공기, 저녁은  미음을 먹습니다.
*  저녁에 구충제를 복용합니다.
3. 토요일 (단식기) / 일요일 (단식기)
* 단식하면서 생수만 마십니다.
*  가벼운 산책이나 요가 등으로 이완된 몸을   풀어 내고 관장을 실시합니다.
4. 월요일 (보식기)
*  아침은 묽은죽,점심은 된죽 1/2공기,저녁은 된죽 한 공기
5. 화요일 (보식기)
*  아침은 된 죽 한공기 , 점심은 밥 1/4공기, 저녁은 밥 1/3공기
*  정상 식사로 돌아왔다고 해서 기존처럼 음식을 양껏 먹어서는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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